본문 바로가기

Mind Control/Review&Issue

4P -> 4C -> 4E

4C -> 4E" filename="491cb0913d478CF.jpg" filemime=""|'>
전통적으로 마케팅 전략 중에 4P, 4C등이 있지만, 요즘 감성시대엔 4E가 추가되듯.
 
4E
Evangelist    고객전도사
Enthusiasm  열정
Experience   체험
Exchange    교환

구매와 관련해서 신경학자 도널드 칼네는
“이성과 감성의 근본적인 차이는 이성은 결론을 낳는데 반해 감성은 행동을 낳는다는 점이다.”라고 했다.
 
사회의 변화하는 모습에 따라 마케팅 믹스 전략도 개발과 수정이 되어야 합니다. 생산자 중심의 산업사회에서는 마케팅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로써 충분히 설명이 되었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았던, 공급자 우위의 시대에는 이러한 생산자 관점이 유용했으나 1960년대에 소비자 중심주의 운동과 정보화 사회를 거치면서 필립코틀러는 4C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제 감성 사회를 맞이해서 뉴 마케팅 믹스 4E가 필요하다.

4C -> 4E" filename="491cb090c2eeaCI.jpg" filem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