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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d Control/CRM

웹로그 분석으로 얻을 수 있는 숨음 보물들


Web Log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트래픽 분석

① 전체트래픽추이
[정의]
웹 사이트의 방문자와 페이지뷰의 추이를 나타낸 리포트입니다.
[활용]
사용자들이 주로 접속하는 시간대를 파악해 광고 집행이나 이벤트에 따른 트래픽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페이지뷰 추세를 통해 어떤 시점에서의 미래 결과값 예측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문당 페이지뷰가 높을수록 대체로 사용자의 사이트 체류시간도 길며 상품이나 컨텐츠에 비교적 높은 관심을 나타냅니다.

② 신규/재방문자 추이
[정의]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신규 방문자와 이전에 방문 경험이 한번 이상 있는 재방문자의 추이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아래와 같은 웹 사이트의 성격 파악과 외부 프로모션(광고) 효과 측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재방문자 수가 높은 경우
사이트 충성도가 비교적 높은 방문객들이 많으며 사용자가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만족감이 비교적 큰 경우입니다. 또는 재방문을 유도한 활동(뉴스레터등)을 했거나 특정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경우입니다. 주로 커뮤니티의 성격이 강한 경우에 많이 나타납니다.

* 재방문자 수가 점점 감소하는 경우
웹사이트의 로딩시간이 길거나 원하는 컨텐츠(정보,상품)를 찾기가 어려운 경우입니다.

* 신규방문자 수가 많은 경우
사이트 충성도가 비교적 낮은 방문객들이 많으며 광고나 이벤트를 통해 초기 방문자를 많이 유치한 경우입니다. 주로 웹사이트가 시작 단계인 경우에 나타납니다. 초기 방문자를 계속 유입하되 이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③ 순방문자 추이
[정의]
하루 기준으로 중복되지 않은 순방문자의 추이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④ 시간별 분석 리포트
[정의]
시간대별 방문자와 페이지뷰를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활용]
사용자들이 많이 접속하는 주 시간대에는 광고나 이벤트를 집중적으로 진행해 효과를 더욱 높일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 점검 등 일시적으로 운영을 중단할 경우, 방문수가 가장 적은 시간대를 선택해 작업하면 고객의 불만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방문자심층 분석

①  체류시간
[설명] 웹사이트에서 어느 정도의 방문자가 얼마의 시간 동안 머무는지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사이트 체류시간이 길수록 상품이나 컨텐츠에 비교적 높은 관심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주로 커뮤니티 서비스에서 길게 나타납니다.

② 방문횟수
[설명] 방문자가 조회 기간 안에 웹사이트에 얼마나 자주 방문했는지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방문 횟수가 많을수록 사용자가 고객님의 웹사이트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방문횟수가 많은 경우
신규방문자보다 기존방문자의 활동이 더욱 왕성한 것으로 해석되어 충성도 높은 고객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방문횟수가 적은 경우
이벤트 등으로 초기 방문자를 많이 유치한 경우에 많이 나타납니다. 또는 웹사이트 운영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유입한 방문자를 계속 방문하도록 충성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오래된 웹사이트인데도 방문횟수가 적다면 웹사이트에 방문자를 지속 시킬 만한 컨텐츠를 더 보강하거나 아니면 사이트 구성을 재검토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③ 방문깊이
[설명] 방문자가 한번 방문했을 때 몇 페이지를 이동하는지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 이동경로가 많은 경우
사용자가 비교적 편리하게 귀하의 웹사이트를 이동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동경로가 적은 경우
사용자가 불편해서 귀하의 사이트를 그냥 나가 버렸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웹사이트의 디자인 변경, 컨텐츠 배치 변경 및 보강, 페이지 추천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④ 재방문 경과일
[설명] 방문자가 얼마 만에 재방문을 했는지 소요시간을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경과일이 적을수록 자주 방문하는 것이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대한 친숙한 사용자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과일이 커지면서 전체 방문자의 수가 같거나 줄어든다면 웹사이트가 방문자에게 특별한 메리트(merit)를 주지 못하는 것으로 위험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⑤ 접속지역
[설명] 방문자가 어느지역에서 주로 접속했는지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지역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⑥ 시스템 환경
[설명] 모니터해상도, 사용색상, 웹 브라우저, 운영체제, 회사/기관, 서비스 ISP 등의 방문자 시스템 환경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웹사이트의 디자인, 개발, 광고 제작, 마케팅에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분석

①  시작페이지
[설명] 방문자가 처음으로 접속한 페이지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보통 시작페이지는 메인 페이지이나(또는 index page) 특정사이트에서 링크를 고객님의 서브 페이지로 한 경우나 또는 검색엔진에서 검색된 페이지도 시작페이지가 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고객님이 유도한 시작 페이지가 아닌 다른 페이지로 많이 들어온다면 적절한 링크등을 배치하여 메인 페이지로 유도하여야 합니다.

② 종료페이지
[설명] 방문자가 마지막으로 접속한 페이지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아래와 같이 3가지 경우에 해당됩니다.
ⓐ 이 페이지를 마지막으로 브라우져를 닫음
ⓑ 다른 사이트로 유출됨
ⓒ 방문자가 30분동안 움직이지 않음
[활용] 시작 페이지 리포트와 비교해 처음 접속후 바로 사이트를 떠난 경우라면 페이지의 내용을 방문자의 목적에 맞게 보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③ 인기 페이지
[설명] 웹사이트의 페이지 중 페이지뷰가 가장 높은 순으로 정렬된 리포트입니다.
[활용] 인기 페이지를 통해 방문자의 관심 성향을 알 수 있으며 메인 페이지의 방문당 페이지뷰가 높다면 서브 페이지의 컨텐츠를 찾지 못했거나 컨텐츠 이동이 자유롭지 않은 경우일 수 있습니다.

④ 인기 디렉토리
[설명] 웹사이트의 디렉토리 중 페이지뷰가 가장 순으로 정렬된 리포트입니다.
[활용] 인기 디렉토리를 통해 방문자의 관심 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디렉토리에 대한 분석이기 때문에 리포트를 보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페이지들만 따로 구성해 리포트를 보시려면 인기 메뉴 리포트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⑤ 인기 메뉴
[설명] 웹사이트의 페이지 중 사용자가 미리 지정한 페이지만 묶어서 현황을 나타내 주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원하는 페이지들만 따로 그룹으로 묶어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관련 페이지나 회원가입, 이벤트 페이지들을 묶어서 페이지뷰와 방문자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로 분석
① 검색어/검색엔진
[설명] TOP 검색엔진에서 검색어별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웹사이트의 방문자가 어떤 검색어로 무슨 검색엔진을 통해 접속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입율이 높은 검색엔진에 광고 비용을 집중함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할 수 있으며, 검색엔진별 키워드를 비교해 특정 검색엔진에서 추가적으로 방문자를 유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② 유입검색엔진
[설명] 방문자가 어떤 검색엔진으로부터 유입되는지를 나타내며 방문자수와 그 방문자의 전환수,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유입율이 높은 검색엔진에 광고 비용을 집중함으로서 좀 더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할 수 있습니다.


③ 유입검색어
[설명] 방문자가 어떤 검색어를 통해 유입되는지를 나타내며 방문자수, 그 방문자의 전환수,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검색광고 집행시 유입율이 높은 검색어를 중심으로 진행하면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가가 낮은 추가 광고 키워드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④ 유입방법
[설명] 방문자가 검색엔진, 일반사이트, 다이렉트 중 어떤 방법을 통해 유입되는지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방문자 가장 많이 유입된 방법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⑤ 유입사이트
[설명] 방문자가 어떤 사이트로부터 유입되는지 그 도메인을 나타내며 방문자 수, 그 방문자의 전환수,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어떤 웹사이트에서 나의 사이트로의 연결 링크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문자가 많이 유입되는 사이트에 링크나 배너 교환등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 제휴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사이트에서 유입이 많은 경우 그 방문자들의 성향으로 맞춤형 컨텐츠, 상품 등을 기획할 수도 있습니다.


⑥ 유입상세URL
[설명] 방문자가 어떤 사이트로부터 유입되는지 그 도메인 뿐만 아니라 파일명까지 나타내며 방문자 수, 그 방문자의 전환수,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방문자가 어떤 웹사이트로부터 유입되어 오는지, 또 어떤 웹사이트에서 나의 사이트로의 연결 링크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⑦ 이동경로
[설명] 지정된 페이지의 이전, 이후의 방문자 경로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가장 많이 이동하는 경로를 분석해 방문자들의 이동 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며 중요한 컨텐츠나 홍보가 필요한 사항들을 적절히 배치하는 등의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효과분석

① 광고매체
[설명] 광고매체로부터의 유입을 분석한 리포입니다.
[활용] 방문자가 어떤 매체에서 무슨 상품을 통해 접속하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② 광고키워드
[설명] 광고 키워드로부터의 유입을 분석한 리포입니다.
[활용] 방문자가 접속하는 키워드를 통해 방문자의 성향과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③ 광고상품
[설명] 광고 상품으로부터의 유입을 분석한 리포입니다.
[활용] 방문자가 어떤 광고 상품을 통해 접속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④ 비정상클릭
[설명] 광고 상품별로 비정상적인 부정 클릭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활용] 부정클릭이 발생하면 미리 설정된 SMS로 알려 드립니다.


⑤ 최근방문자
[설명] 최근방문자의 자세한 정보를 나타내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광고 상품별 부정클릭 분석도 가능하며 이를 통해 부정 클릭자의 정보를 파악해 적절한 법적 조치도 취하실 수 있습니다.


⑥ 간편광고
[설명] 배너광고, 이메일광고 혹은 그 밖에 특정 이미지나 텍스트 클릭시에 해당 광고URL에 간편 코드만 삽입해주면 별도로 광고 효과를 분석해주는 리포트입니다.
[활용] 배너광고, 이메일마케팅, 이벤트페이지 등 어떤 광고라도 간단한 스크립트만 삽입하면 광고 효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해당 광고를 통한 방문자수와 그 방문자의 전환수, 매출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